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음식 TOP 10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8

Joobboo HAN/가끔가다가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음식 TOP 10

Jooboo H_by_HAN
댓글수8

녕하세요 주부한입니다.


 

제글 퍼가시는 분들이 많으신걸 확인했습니다. 좋은 정보로서 공유하시는 것은 저로서도 기쁘고 좋은 일인데 퍼시는 분들은 꼭 리플로 알려주시고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캘리포니아에는 여러인종들이 많이 사는데다가 한국 음식점이 많은편이라서 갈비(!), 비빔밥, 김치, 순두부찌개에 익숙한 사람들이 많이 있는 편이예요. 물론 다른 Asian cuisine도 많아서 젓가락질 잘하는 사람들도 많고요. 하지만 아시아인이 많지 않은 지역에서 사는 분들이나 그 지역에서 살다온 사람들은 한국음식에 대해서 잘 모를 수도 있어요. 

(비 한국인이라고 써야할지 외국인이라 써야할지 헛갈립니다. 여기선 제가 외국인이니까 말이죠ㅡ.ㅡ)


아무튼! 주부한이 여태까지 미국에서 살아오며 만난 한국인이 아닌 친구들을 토대로 외국인이 좋아하는 대표 한국 음식을 꼽아보았습니다. 한국음식을 처음 접하는 외국인들도 이 음식들은 시작하기 좋은 음식..일거라 예상하시면 될것같아요. 

외국인 친구분들이랑 파티 하실때 참고되시면 좋겠습니다.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음식 TOP 10


1. Korean BBQ (갈비, 불고기)


요즘 한식당들이 ALL YOU CAN EAT Korean BBQ (고기부페)를 많이 하면서 외국인들에게 한국식 고기문화가 더 많이 확산되고 있는것같아요. 갈비나 불고기같은 단품요리의 맛도 좋아하지만 한식당에서 먹으면 반찬들이 많이 나오고 또 FREE Refill(!!!)도 해주니까 외국인 친구들이 '좀 잘 먹고싶은 날' 한국 바베큐 먹으러 간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요즘 한식당 사장님들 가격낮추시는것도 좋은데.. 퀄리티좀... 

어떤데라고 굳이 말하지 않겠지만 반찬 퀄리티도 전보다 떨어지고 고기도 첫번째 판만 좋은거고 그다음부터는 점점 고기질이 떨어지는 집도 있다는..


원래 미국사람들이 바베큐를 많이 하기도 하지만 한국식 양념갈비나 불고기도 참 좋아하는 것같아요. 양념장에 찍어먹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친구들도 있었는데 몇번 먹어보면 그 맛을 알게되더라고요!



2. 비빔밥


비빔밥은 샌프란시스코 사는 미국사람들은 웬만해서는 다 아는것같아요. 비빔밥 전문점도 많고요. 야채가 많이 들어가서 건강음식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하는 것 같아요. 게다가 돌솥비빔밥은 좀 더 fancy하게 생각하고요. (더 비싸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무슨비빔밥이라고 해서 안에 들어가는 내용이 셋트로 되어있지만 미국에서는 식성대로 자기가 골라서 안에들어가는 재료를 골라서 넣을 수도 있고 Extra로 돈 더내고 자기가 원하는 고기류를 얹을 수 도 있고 해서 어쩌면 한국보다 더 종류는 다양하게 즐기는 상황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집에서 뚝배기에 비빔밥 한번 해주면.. 레스토랑에서 나온것같다며 감동하더라고요. 기회되면 함 해보세용..

개인적으로는 계란 후라이를 예쁘게 하거나 날 메추리알을 예쁘게 얹는걸 더 선호합니다. 날계란을 비빔밥에 넣기에는 저는 약간 부담...^^;;;



3. 순두부찌개


샌프란시스코와 주변도시의 경우 순두부집은 진짜 없는 동네가 없는것 같습니다. 중국인이 하는 순두부음식점들까지 있을정도니.. 정말 인기가 많은메뉴인듯.

왜그런가하고 친구들이랑 이야기해본 적이 있는데 순두부찌개는 한국의 다른 찌개류보다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나 먹는 사람입장에서나 매운 맛을 조절하기가 쉽고 계란과 순두부의 조화가 맛을 부드럽게 만들기 때문에 다른 찌개류보다 덜 자극적이라고요. 솔직히 김치찌개나 매운탕같은 경우는 어느정도의 매운간이 있어줘야 그 맛이 살기 마련이라 순두부로 한국음식에 단련된 분들이 도전하게 되는 메뉴인것같아요.


4. 김밥


우리나라식 김밥과 일본식 김밥의 차이를 이해하는 외국인이 그리 많지는 않을거라고 예상되지만.. 어쨌든 김밥은 남녀노소 국적불문 모두 잘 드시더라고요. 김밥의 홍보를 위해 뭔가 해야만 할것같은 이 기분.. 흠. 



5. 잡채


예전에 뉴욕에 있을 때 학교앞에 굉장히 작은 한국음식 Togo 전문 식당이 있었어요. 점심시간이나 학교끝나고 사갈적도 있었는데 갈때마다 순두부와 더불어 잡채덮밥을 사람들이 주문을 참 많이하더군요. 게다가 extra add-on 으로 여러가지 고기를 고를 수도 있었는데 참 스마트하다 싶었어요. 다른 재료 만들어놓고 닭고기,새우,연어,소고기 등등의 고기를 위에 얹으면 더 비싸게 팔수도 있고 더 요리스럽(?)기도 해지고.. 

캘리포니아에와서는 이미 잡채를 식당에서 먹어보고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저희집에 놀러올때마다 해달라고 하더라구요. ㅋㅋㅋ 그 덕에 잡채는 정말 잘 만들게 되었습니다..




6. 닭요리 (양념치킨 등)


양념치킨, 후라이드치킨, 간장치킨, 마늘치킨 등등 우리나라 치킨 요리 종류가 참 많지요. 제 입맛에는 우리나라처럼 정말 맛있는 양념치킨 파는데는 못봤지만 여기있는 한국사람들이 하는 치킨요리집 정말 잘됩니다. 일단 닭요리가 익숙하다보니 새로운 양념에도 도전하기 쉬운듯. 

제가 친구들에게 해준 바로는.. 한국음식 초심자는 양념치킨이나 달달한 간장치킨을 잘먹더라고요. 

불닭 잘먹는 친구들은 매운음식 잘먹는 동양친구들...정도?


7. 김치


김치가 정말 유명해져서 한국=킴취 를 외치는 사람들도 많아졌지만.. 김치가 단독으로 주목하기에는 어려움이 없지않나..하는 개인적인 생각이예요. 김치는 단품요리라기보다는 밥이랑 같이 먹는 반찬이라서요. 사실 우리나라 반찬들을 side dish라고 하는 번역도 무리가 있다고 여겨지는데, 외국의 side dish 보다 우리나라 반찬들은 더 의미가 크기 때문이죠. 음식문화가 다른데서 오는 용어의 차이같은데 딱히 다른단어를 생각해내지는 못하겠네요. 

어쨌든 요즘 한국음식점이 익숙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심지어 코스코에까지 김치를 판매하긴 하는데 피클정도로 이해하는 사람도 많아서 약간 아쉬운점이예요.

전에 친구들 초청해서 겉절이부터 보쌈김치, 익은김치, 백김치 등 몇가지 김치를 보여주며 차이를 설명해주었더니 김치가 1가지인줄 알고 있었다면서 정말 놀라워하더고요.  


8. 라면


한국 인스턴트 라면은 단연코 세계 1위인듯합니다. 한국슈퍼 뿐 아니라 세이프웨이나 월그린에서도 판매하니까요. 그런데 그거 혹시 아세요? 한국슈퍼에서 팔고있는 라면은 수출용으로 만들어진건데.. 한국에서 팔고있는 라면이랑 맛이 약간 다르다는 점...

전에 친구들 초대했을 때 재미삼아 한국음식 종류별로 사놓고 비교하면서 먹는 라면 테이스팅 파티 했었는데 돈도안들고(ㅋㅋ) 사람들도 참 좋아하더이다. 기회되면 함 해보세용. 특히 불닭볶음면 있으시면 함 같이 내보세용.. ㅋㅋ



9. 부침개 (전 류)


전류는 고기를 넣어서 만들수도 있고 야채로도 만들수 있어서 파티하실때 채식주의자 친구들까지도 멋지게 포함하실 수 있는 메뉴로 참 좋아요. 맛이 자극적이지도 않아서 아이들도 잘 먹을 수 있고.. 예쁘게 모양 만들어서 만드는 작은 전부터 크게 부치는 파전같은 부침개까지. Potluck party 하실 때도 딱히 뭔가 생각 안나시면 전류로 가시면 실패할 확률이 낮습니다. ㅎㅎ



10. 보쌈+보쌈김치

제 주변 외국인 친구들은 김치하면 아마 보쌈을 떠올릴것같습니다. 김치찜이나 그냥 김치는 한국음식 초심자에게는 좀 어렵고.. 가장 효과적으로 선보일수 있는 음식이 보쌈이었던것 같아요. 물론 한국사람들도 좋아하지만..

게다가 저는 김치는 쭉 찢어서 먹는게 제일 맛있다고 믿기때문에 쭉 찢어서 굴 및 속을 넣고 돌돌 말아서 서빙하거든요. 보기에도 예쁘고 맛도 보통 김치보다 약간 달달한 편이라 외국인들에게 인기만점!





외국인 친구들 초대할 때 음식메뉴 고민이신분들 위해 써봤어요. 

도움 되셨다면 손가락 버튼 꾹! 힘내서 글 더 쓸게용...^^


맨위로

https://jooboohan.tistory.com/entry/%EC%99%B8%EA%B5%AD%EC%9D%B8%EC%9D%B4-%EC%A2%8B%EC%95%84%ED%95%98%EB%8A%94-%ED%95%9C%EA%B5%AD%EC%9D%8C%EC%8B%9D-TOP-10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