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obooHAN's Kitchen/이달의 식재료

8월의 식재료: Corn 옥수수 / 단옥수수 vs 찰옥수수

안녕하세요, 주부한입니다.


매달 한번 이달의 식재료에 대해 포스팅하다보니 한달이 얼마나 빨리 가는지 실감하게되네요. 


제가 살고있는 캘리포니아는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부는 편이라 한국만큼 많이 덥진 않지만 이곳도 햇빛 쨍쨍 여름이예요. 비한번 오지않는.. 뜨거운 햇빛의 여름이지요. 


여름에 괜히 밥맛도 없고 축 처지고 무기력해지기 쉬운데 옥수수가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번 달 식재료는..


맛있는 옥수수!! 입니다. 



단옥수수 vs 찰옥수수


미국에는 찰옥수수보다 단옥수수(sweet corn)를 더 쉽게 만날 수 있어요. 

차진 맛이 강한 찰옥수수는 영어로는 Stick corn 또는 Glutinous corn이라고 하는데 한국과 몇몇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생산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미국에서는 찰옥수수 보기가 힘든가봐요.) 반대로 한국에서는 우리가 흔히 캔 옥수수로 만나던것과 같은 단 옥수수는 대부분 수입산이랍니다. 

 단맛을 내는 아밀로펙틴의 차이와 글루텐성분 함량의 차이가 옥수수의 맛과 식감을 다르게하는 요소인데 글루텐 알러지가 있으신 분이 아니시라면 두 종류 모두 부담없이 식성대로 즐기시면 되겠네요.


여기서 잠깐 옥수수의 효능을 살펴보고 가자면..


1) 피부의 건조와 노화예방, 피부 습진 등의 저항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2) 충치 개선작용

3) 옥수수의 섬유질은 장을 자극하여 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드시면.....ㅡㅠㅡ 

4) 비타민 B1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름을 타느라 나타나는 증세인 식욕부진, 나른함, 무기력에 효과적입니다.

5) 동맥경화 개선작용

6) 이뇨작용: 옥수수 수염으로 만든 차는 특히 이뇨작용에 좋다고 합니다. 디톡스에는 좋지만 임산부는 옥수수 수염차를 가급적 드시지 마세요! 

7) 항암 작용: 항암 물질이라고 알려진 protease inhibitor가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다고하네요. 

8) 혈당강하 작용: 특히 옥수수 수염에 혈당을 낮추는 성분이 많아 당뇨병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옥수수를 맛나게 삶으려면?



조리시간

물에 넣어서 삶을 때:  끓는 물에서 20분  /  압력솥 15분

찔때 : 밑의 물이 끓고나서 15분~30분 (옥수수 양에 따라 달라짐)


조리시간은 수확한지 오래되지 않은 수분함량이 많은 옥수수 일수록 빨리 익어요!



껍질채 파는 싱싱한 옥수수가 있으시다면 껍질을 한겹만 남겨두시고 수염도 떼지말고 깨끗이 씻어서 함께 삶아주시면 더 맛있게 먹을 수가 있어요. 그냥 삶은거랑 고소하고 단맛이 확실히 차이가 있어요!!  (설탕, 소금 안넣어도됨!)

옥수수 수염에도 영양분이 많다고 하네요. 단맛이 강한 옥수수 일수록 물에 닿지 않게 쪄서 드시는 것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으세용.


옥수수 수염 잘 씻어서 옥수수 수염차를 만들기도 하는데 이뇨작용을 도와서 디톡스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같은 이유로 임산부는 옥수수 수염차를 조심하셔야한다고 합니다. 



보관법>>

생 옥수수를 보관하실때는 껍질 벗기고 옥수수 양 끝을 잘라서 (곰팡이 생기기 쉬운 부분) zip bag 같은데 넣어서 냉장보관 하시면 1주일정도 보관 가능하시지만 옥수수는 수확하고 난 그 다음날부터 단맛 성분이 없어지기 때문에 빨리 드시는게 좋아요.  

장기보관 하실 때는 껍질을 다 벗기고 삶아서 냉동보관 하시고, 드실때마다 꺼내서 한번 쪄서 드시면 됩니다. 



제철음식을 한달에 하나씩 정해놓았더니 마트에 장보러 갈때 생각이 나더라고요. 요즘은 일년내내 거의 모든 계절의 채소를 먹을 수 있기는 한데, 그래도 기왕이면 제철음식 먹는게 건강에 더 좋을 것 같아서요.


저 혼자 블로그에 써놓고 사서 해먹기는 하는데 

가끔, 장보러 가셨을때 제 블로그에서 봤던 글이 생각나서 이달의 식재료 사드셨다는 얘기를 들으면 참 기분이 좋더라고요. 


끝.

하트 버틍 꾹 눌러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