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obooHAN's Kitchen/식재료 이야기

아스파라거스 맛있게 데치는 방법

주부한이 선정한 제철음식 먹기 프로젝트- 4월은 아스파라거스의 달입니다. 

저는 아스파라거스를 데쳐 먹거나 밑둥만 살짝 데쳐서 익힌 후 구워먹는(볶아먹는) 방법을 좋아하는데요.. 아스파라거스는 줄기부분이 이삭부분보다 익는데 시간이 조금 오래 걸려서 

한꺼번에 익히다가 너무 물컹하게 익어버리는 경험.. 해보신 분 많지 않으신가요? 

그리하여 제가 생각해낸 꼼수..!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아스파라거스 맛있게 데치는 방법>

1. 아스파라거스를 깨끗이 씻어주신 후 줄기의 밑부분 2~3cm 정도를 잘라줍니다. 

사진에서는 더 많이 자르는 것처럼 칼이 배치되었는데.. 혼자 칼들고 사진찍어서 그래요 ㅠㅡㅠ 

줄기가 많이 두꺼울 경우 밑에서부터 2마디 정도를 필러로 껍질을 살짝 벗겨주기도 하는데 적당한 굵기의 아스파라거스를 고르셨다면 굳이 안해도 저는 괜찮더라고요.

2. 냄비에 아스파라거스의 두꺼운 밑둥이 잠길만큼 (아스파라거스의 두께를 보시고 결정하세요) 물을 넣고 물을 끓여줍니다. 이때 소금을 약간만 (1 티스푼정도) 넣어줘요. 

그리고 물이 팔팔 끓을때 밑의 사진과 같이 젓가락을 놓고 아스파라거스를 놓아줍니다!!

아스파라거스 이삭에 걸려서 그 마찰력으로 인해 절대! 안미끄러집니다!! 

(물 뜨거우니 조심하세요. 몇개씩 놓으셔도 됩니다) 

오늘 이웃님이 질문주셔서 추가합니다.

처음에 놓으실때 아스파라거스의 밑둥이 냄비모서리에 닿을정도에 거리를 대충 계산해서 놓습니다. 그리고 젓가락을 잡은채 (이때 불이 뜨거우실수 있으니 불을 줄이시거나 긴 조리용 젓가락을 사용하세요) 아스파라거스의 이삭부분이 젓가락에 닿도록 놓으시면 됩니다. 기둥부분은 미끄러지거든요. 

3. 두께에 따라 다르지만 데쳐서 바로 드실 경우 보통 굵기의 아스파라거스 기준 1분 30초정도 밑둥만 데쳐주시다가 젓가락을 샥~ 빼주면 아래 사진과 같이 전체를 데치게됩니다.

4. 데쳐서 드실 경우 전체 익히는 시간이 3~4분 정도 익힌 정도가 아주 무르지 않고 맛있는 것 같아요. (굵기에 따라 시간을 조절해주세요) 살캉살캉 씹히는 식감이 살아있고 맛있는 아스파라거스! 제가 말씀드린 방법으로 데치시면 전체가 같은 정도로 익어서 정말 맛나요~

* 살짝 데친다음에 다른 재료와 합쳐서 살짝 마무리 볶으실 경우 1분정도 덜 데쳐주시면 됩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다면 손가락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